매운음식 설사 하게 되는 진짜 이유

매운음식 먹고 난 뒤에 배가 매우 아픈 경우들이 종종 있는데요. 도대체 매운음식을 먹고 난 뒤에는 왜 설사를 하게 되는 것인지 궁금해서 알아보게 되었는데 그 이유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특히나 매운것들을 더 조심해야 하는 사람들이 따로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운음식이 몸에서 받지 않는 사람들이 매운것을 먹게 되면 설사, 피부 트러블, 복통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매운음식을 아예 먹지 못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위장이 매우 헐거워지거나 심한 경우 종양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야기가 다소 세어나갔는데 매운음식 설사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캡사이신과 관련이 있는데요. 이것은 위장에 점막과 소장 벽을 자극해서 음식물이 빨리 내려가게 만든다고 하는데 우리 몸에는 수분을 흡수할 시간이 필요한데 이것들이 인체로 받아들이지 못한 상태로 그냥 대장까지 밀고 내려가서 결국엔 설사를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운 음식을 먹게 되면 특히 항문 근처에 통증 수용체가 많이 발달하여서 캡사이신 공격을 강력하게 받는 것이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해당하는 이유 등으로 인해 매운 음식으로 인한 설사는 1~2일 정도면 완화가 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약을 잘 챙겨 드시고 카페인을 가급적 피하고 탄수화물도 적당히 드시는 게 좋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매운음식 설사 예방하는법

낙농업체에서 밝게 웃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데요. 바로 우유가 그 주인공이기 때문입니다. 매운 음식을 먹을 때는 같이 먹게 되면 우유의 단백질 성분이 위장의 벽을 코팅하여 위를 방어해주고 캡사이신을 어느 정도 분해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유 자체가 몸에 안 받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유당불내증이 있으시다면 락토프리 즉, 유당을 없앤 우유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