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턱아래 멍울 알아봐요

코피쿠스 2018. 6. 29. 22:51



금일은 턱아래 멍울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몸 근처 어딘가에 멍울이 생기면 괜시리 마음이 불안하게 이게 뭔가 하면서 걱정이 되는데요. 아마도 본능적으로 암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하는 불안한 마음에서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턱아래 멍울이 생기는 이유 및 원인은 찾아보니 5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피지낭


피지낭종이란 말이 있는데요 이것은 피지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안쪽으로 쌓이게 되어 종양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말 합니다. 평소 청결하지 못한 경우나 피지 분비의 흐름을 방해하는 요인이 작용한 경우에 스트레스나 과로 등이 누적되어 면역력이 떨어지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레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심하다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2. 갑상선 종양


우리가 알다시피 갑상선은 목 부근에 나비모양으로 생긴 것인데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에 종양이 생기면 목이나 턱에 멍울이 생기게 되거나 또는 목이 붓게 되는데 만졌을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겨드랑이에 멍울이 잡히는 경우 갑상선암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으니 겨드랑이에 멍울이 잡힌다면 심사숙고 하셔서 병원을 방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3. 임파선염


임파선염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는데 체내로 들어온 이물질을 제거해주는 림프절에 염증이 발생한 것입니다. 림프절은 목, 겨드랑이나, 다리 등 전신에 있으며 목과 연결되어 있는 턱 밑 부근에도 림프액이 쌓일 수 있어 멍울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임파선이 부은 것이라면 만졌을때 딱딱하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피로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몸에 병균의 침입이 많은 경우에 부어서 멍울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침샘 종양


침샘은 침을 생성하는 곳인데요 귀 밑과 턱 밑 부근에 있습니다. 이곳에 종양이 생겨서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십중팔구가 양성이지만 설하 동맥 쪽에 생긴 것은 악성종양이 많다고 합니다. 입을 크게 벌리는 것이 힘들고 안면에 통증이 발생하며 안면에 다소간 신경마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경부 림프절에도 전이가 될 수 있으니 주의가 요구됩니다.







5. 타석증


타석증이란 침샘이나 침샘관에 석회물질이 생기는 것으로써 식사를 하거나 침을 삼킬 때 엄청난 고통이 있으며 침이 분비되지 않기도 하며 또한 발열이 나고 목주변이 붓는 현상도 생깁니다. 타석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턱아래 멍울이 잡히는 것 입니다. 멍울이 만져지고 통증이 심하다면 타석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타석증은 시간이 흐르고 약이나 청결을 유지하면 저절로 돌이 빠져 나오기도 하는데 위험한 위치에 있다면 외곽적인 방법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하다고 느껴지신다면 병원을 방문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턱아래 멍울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원인 중 본인에 해당하는 증상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휴식과 치료를 병행하셔서 건강으로 활력을 되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